인천환경운동연합 > 알림마당 > 성명서/보도자료 > 도리어 환경교육을 받아야 할 인천시 교육청(9/3)

성명서/보도자료

도리어 환경교육을 받아야 할 인천시 교육청(9/3)

도리어 환경교육을 받아야 할 인천시 교육청

1. 인천시 교육청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반환경적인 교육행정이 추진되고 있어 이를 규탄하며 수정을 촉구한다.

2. 인천시 교육청은 9월 4일 인천시 관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07 고등학생 영어토론대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하였다. 그리고 관련하여 영어토론주제를 제시하였는데 주제는 “ Economic development is more important than environmental preservation.” 이다. 다시 말해 “경제성장이 환경보전보다 더 중요하다” 라는 것이다.

3. 우리는 도대체 무슨 이유로 이러한 반환경적이고 낡은 이분법적인 주제를 선정하였는지 묻고 싶다. 경제성장이 환경보전보다 더 중요하다는 문구도 상식이하의 주제이지만 나아가 경제발전과 환경보전을 이분법적인 것으로 대립시키는 구시대적인 낡은 개념에 더욱더 당황스럽다.

4. 경제성장과 환경보전은 대립적인 개념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개념인 지속가능한 발전 즉 Sustainable Developmet 개념은 이미 보편화되어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은 “미래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을 뜻하는 것으로 1987년 세계환경개발위원회 WCED 가 발표한 브룬트란트보고서에서 처음으로 제시되어 그 이후 보편적인 미래사회의 개념으로 정립되었고, 우리나라도 대통령 직속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구성하여 이를 이행하고 있다.

5. 이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청은 아직도 낡은 이분법적이고 반환경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자라나는 미래세대들에게 환경보전에 대한 편협한 인식을 주입하고 있어 시급히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나아가 인천시 교육감을 비롯해 인천시교육청의 교육관료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환경교육이 먼저 시행되어야 함을 촉구하며, 우리 인천환경운동연합이 그 교육을 무료로 주선해 줄 수 있음을 밝혀둔다.

2007. 09. 3

인천환경운동연합

(담당 사무처장 조강희 032-426-2767)

인천환경운동연합

성명서/보도자료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